컨텐츠로 건너뛰기

1. 피프티 피프티, 변화와 성장
- 피프티 피프티는 원래 4인조 아이돌이였습니다.
- 현재는 다국적 5인조 그룹으로 확장되었습니다.
- 이렇게 된 것에 주요한 원인은 갑자기 얻게 된 큰 인기 그리고 그에 따른 템퍼링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.
2. 템퍼링 논쟁의 근본
- 템퍼링이 의미하는 한 가지는 K-POP의 긍정적인 면을 보여줍니다.
- 세계 시장을 좋은 노래와 실력있는 아이돌로 바로 공략 가능하다는 실제 사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.
- 거의 무명의 팀이라도 좋은 노래와 컨셉으로 글로벌 시장에 어필할 수 있다면 이미 탄탄한 팀이라면 더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.
3. 영어 가사 음원의 증가와 엔터 투자
- 당시를 기준으로 영어 가사 음원의 증가가 예상되었습니다.
-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도 자연스러운 흐름이였습니다.
- 하지만 중요한 것은 월 메이드 콘텐츠, 즉 잘 만들어진 작품이 필수였습니다.
- 피프티 피프티의 큐비트, 바비 드림스에서 보듯이 퀄리티 높은 곡이 큰 힘을 발휘했습니다.
4. 주식과 장기투자
- 우리나라 기업은 카카오나 LG화학 같은 예에서 보듯이 장기투자가 어렵습니다.
- 이유는 대표적인 것이 물적분할 같은 것이죠.
- 그러나 기업의 수장이 어떤 가치를 지키려는 의지가 분명한 경우에는 JYP엔터테인먼트처럼 높은 주가도 가능합니다.
- 이 경우에는 수장의 의지가 살아 있느냐 아니냐가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되겠죠.
- 장기투자는 보통 주봉,월봉의 차트를 기준으로 보고 기업 가치의 심플하고 확고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투자해야 합니다.
- 장기투자라고 해도 영원히 가지고 가는 것인가 대세 하락기에는 잠시 놓았다가 다시 잡을 것인가 하는 판단이 있게 되고 이것은 주식에 대한 투자는 근본적으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를 의미합니다.
- 그래서 결과적으로 장기투자가 되더라도 지속적인 물음과 체킹을 하는 것이지 그 주식과 검은머리 파뿌리 되도록 결혼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.
- 장기투자의 요건 중에 하나를 해자라고 말하는데 이 해자의 증거가 동종업계에서 지속적인 영업이익률의 차별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.
5. 글로벌 대아이돌의 시대
- 피프티 피프티의 가능성은 대아이돌 시대를 열었고 지금 시점에서는 실현되기 시작했습니다.
- 글로벌 자본은 다양하게 유입되고 있습니다.
- 주의할 사항은 중국 자본의 문화 공정이며 넷플릭스는 중국 자본의 문화 공정을 차단하는 역할을 했으며 우리나라의 근본적인 문화 동력의 훼손을 막는 결과를 가져 왔습니다.
- 투자자금은 단순한 자금이 아닌 그 자금의 소유자들의 아젠다도 함께 가져온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.
6. 음악과 투자
- 뮤직비디오 속 상징과 내러티브는 무의식적 영향을 미칩니다.
- 그러나 굳이 가수를 비판하지 않는 것은 투자금과 기회를 얻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 때문입니다.
- 실례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조차도 투자금과 기회를 얻기 위해서 자기 피알을 하는 편지를 보면 “아, 다빈치 조차도 저랬구나” 하는 탄식을 하게 됩니다.
7. 영어 음원과 국내 팬
- 영어 음원은 크게 증가했지만 반대급부로 한글 가사가 없어져 국내팬들은 뭔가 아쉬움이 큰 것 같습니다.
- 영어 음원을 출시해도 곡의 퀄리티가 떨어지면 한계가 있습니다.
- 최근 JYP엔터는 곡의 퀄리티에 의문이 계속되고 있으며 반대로 QWER 같은 밴드 팀은 한글 가사로 영어 음원의 공백을 메우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.
8. 새로운 세대와 K-POP
- MZ세대 이후 요즘 아이들을 알파세대라고 하나 봅니다.
- 이들에게 깊이 각인된 K-POP 데몬 헌터스는 새로운 물결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.
- K-POP 데몬 헌터스는 한류를 좋아하는 외국인과 이민세대가 그들이 좋아할만한 것을 만들어 낸 것으로 우리는 그 차이점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.
-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.
- 이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한다면 한류라는 문화가 긴 봄의 세계를 맞이할 수도 있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.